강원도·5개 군-국방부 상생협의회
품질하락 지적에도 국방부 요지부동
민통초소 출입체계 개선 일부 약속

속보=강원도와 도내 접경지역이 접경지역상생발전협의회 안건으로 ‘군 급식 군납 경쟁조달체계 도입’ 철회를 요구(본지 12월14일자 2면)했으나 국방부는 타 지역 농가와의 형평성 등을 언급, 기존 입장을 고수해 도내 접경지역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강원도와 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 등 도내 접경지역, 국방부는 14일 국방컨벤션에서 제4회 강원도 접경지역 상생발전협의회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천승현 국방부 군사시설기획관과 박용식 도 평화지역발전본부장, 도내 접경지역 부단체장 등이 참여해 비공개로 진행됐다.

참석자에 따르면 주요 안건 중 하나이자 접경지역 현안 사업인 ‘군 급식 전자조달시스템 도입’과 관련, 국방부는 기존 입장을 고수, 도와 접경지역 부단체장들이 강력 항의하는 일이 벌어졌다.

화천군은 접경지역 계획생산을 통한 군 급식의 안전성 확보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국방부의 군 급식 전자조달시스템 도입 철회를 공식요구 했다.

이에 대해 국방부 측은 “타 지역 농가와의 형평성과 군납 품목의 품질 향상을 위해 전자조달시스템 도입을 불가피하다”고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용식 도 평화지역발전본부장 등 참석자들은 “각종 규제를 받고 있는 접경지역 특수성을 감안하지 않았다. 오히려 경쟁 입찰시 가격경쟁에 따른 품질 하락도 예상된다”고 반박했으나 국방부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이날 회의에서 도와 도내 접경지역은 정책·제도개선, 군사규제 완화, 군사시설 이전 등 5개 분야·23건의 안건을 협의 과제로 제시했다.

국방부는 상생발전협의회 안건으로 제시된 ‘민통초소 출입체계 개선사업 추진’과 ‘군 유휴부지 활용’에 대해서는 일부 협조를 약속, 제도 개선이 이뤄질 전망이다. 박명원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