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부처 장차관 등 참석
도, 특례 관철 위한 설득전 예고

한덕수 국무총리와 정부 각 부처 장·차관들이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지원을 위해 30일 강원도를 찾는다. 강원특별자치도법 전부개정안의 핵심골자인 특례 조항을 놓고 각 부처의 반대가 거센 상황에서 이날 첫 회의를 통해 총리와 각 부처 장·차관들이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무총리실 산하 강원특별자치도 지원위원회는 30일 오전 강원도청에서 1차 회의를 갖는다. 한 총리를 포함해 총 19개 부처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지원위는 이날 회의를 통해 민간위원 위촉식, 모두발언, 자유토론 등을 진행한다. 오찬 이후에 한 총리 등은 춘천 소재 더존비즈온을 방문해 후속 간담회를 갖는다. 지원위 회의에 앞서 한 총리와 김진태 도지사, 권혁열 도의회 의장 등과 사전간담회가 열린다.

이날 첫 회의에선 강특법 개정안에 담긴 특례의 권한 이양 등을 놓고 정부 각 부처와 강원도 간 힘겨루기가 예상된다. 도는 특례 관철을 위한 정부 설득전에 총력전을 펴겠다는 각오다.

김 지사는 “(지원위 출범) 5개월 만에 첫 회의가 열리게 됐다. 첫 회의인 만큼 (특례 관철 등) 반전의 계기로 삼겠다다”고 말했다.강원특별자치도 지원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해 각 부처 장관·도지사·전문가 등 30명 이내가 참여한다. 한편 이날 지원위 일정 소화 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환경부 관계자들은 춘천 강소연구개발특구와 강소특구 상장기업, K-water 소양강댐 지사 등을 찾을 예정이다. 김덕형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