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컬대학30 지정 최대 관건
내달 6일까지 실행계획서 제출
대학 통합과정 비용 발생 막대
지정 실패시 통합 진행 불확실

강원대와 강릉원주대의 통합이 결정되면서 향후 일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당장 글로컬대학에 지정돼야하고 통합과정에서 발생하는 막대한 비용도 부담이다. 본지는 강원대-강릉원주대 ‘글로컬대학 실행계획서(초안)’를 입수했다. 실행계획서는 △혁신 방향과 추진전략 △세부 추진계획 △거버넌스 구축 및 성과관리계획 △지자체 지원계획 △재정투자계획 등 크게 5개 내용으로 구분됐다.

■ 본 사업 지정시 2026년 ‘1도1국립대’ 출범
글로컬대학 30 본 사업에 지정될 경우 강원형 1도1국립대의 출범 시기는 2026년이 될 전망이다. 그때까지 두 대학은 2총장·3직능 부총장·2캠퍼스 부총장(원주·삼척) 체계로 운영된다. 오는 2026년이 되면 ‘강원대’의 이름으로 1명의 총장과 3명의 부총장, 캠퍼스별 총장(3명)을 두게 된다. 통합 이후에도 캠퍼스별 조직과 인력, 업무는 원칙적으로 유지되며 재정역시 캠퍼스별 독립·자율 운영된다.

캠퍼스별 독립성은 유지되나 캠퍼스별 학생 교류는 확대된다. 두 대학이 밝힌 혁신키워드는 ‘벽 허물기’다. 사회수요대응 통합학과, 교육과정 공유학과, 탑클래스 통합학과, 미래융합 가상학과 등을 운영해 학생 교육선택권 확대와 유연한 학사 운영에 나설 방침이다. 학생이 선택할 수 있는 부·복수전공과 융합교육도 확대된다.

■ 춘천·강릉·원주·삼척 캠퍼스 특성화
두 대학이 실행계획서에서 밝힌 ‘강원1도1국립대의 개념’은 ‘강원도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멀티캠퍼스 공유·연합·통합 모델(다층적 특성화 기반 기능적 융합모델)’이다. 춘천·원주·강릉·삼척 캠퍼스는 각각 △춘천 정밀의료·바이오헬스·데이터산업 △원주 디지털헬스케어·반도체·E-모빌리티 △강릉 신소재·해양생명·천연물바이오 △삼척 액화수소·에이징테크·재난방재 등의 캠퍼스별 특성화 전략이 진행된다. 각 캠퍼스는 지역혁신 허브로서 특성화된 분야를 지원할 수 있는 단과대학 등을 운영하고 지자체·공공기관·산업체들과 클러스터를 구축, 동반성장을 도모한다.

■ 향후 실행계획서 준비는 어떻게?
투표에 앞서 구성원들에게 안내된 실행계획서는 초안이다. 강원대 관계자는 “양 대학의 통합이 공식화됐으니 실행계획서에도 변화가 있을 것”이라 밝혔다. 강원대-강릉원주대를 비롯한 15개 글로컬대학 예비지정대학은 오는 10월 6일까지 교육부에 실행계획서를 제출한다. 교육부는 예비지정과 별개의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본 지정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10월 말 발표할 계획이다. 단 ‘1도1국립대’ 모델이 본 지정에 실패할 경우에는 추가적인 통합 논의가 어려울 전망이다.

강원대 주요 관계자는 17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아직 이후의 계획에 대해 확정된 것은 없다”면서도 “파격적인 지원이 없다면 통합 과정에서 발생하는 막대한 비용을 감당하지 못해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정민엽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