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원목 활용 ‘춘목’ 브랜드 확대
5년내외 매출 목표 100억원 설정
프리컷·몰더기 등 첨단설비 갖춰
입고~출시 가능 국내 유일 수준
산학 협력 전국 네트워크망 확대
공공조달시장 진입·KS인증 진행
재생가능 선순환 탄소중립 실현
국산목재 가공산업 허브 기대

기존 강원특별자치도의 산림은 보호를 이유로 산업적인 가치를 뒤로 한 채 관광, 환경 등에 치중됐다. 강원지역은 전체 면적(1만6829㎢)의 약 82%인 1만3710㎢(137만1000㏊)가 산림이지만 88%인 120만7000㏊가 보전산지로 지정돼 전략사업을 추진하는데 어려움이 크다. 2023 강원세계산림엑스포 성공 개최 등의 성과가 있음에도 산림 이용률은 17% 정도에 불과하다. 강원특별자치도는 지난 해 출범과 함께 산림을 포함한 군사, 환경, 농업 등 4대 규제 완화를 목표로 규제완화및 해소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강원특별자치도는 대한민국의 산림수도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산림관련 제도 개선 뿐만 아니라 산림 분야 산업의 전문성 확보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와 관련, 춘천목재산업단지는 지난 해 7월 출범, 강원지역 산림자원의 순환경제 구축에 나섰다. 강원도의 우수한 산림자원을 활용해 국산목재 가공 산업의 허브를 만들어 나갈 춘천목재산업단지의 역할과 미래를 진단한다.

▲춘천목재산업단지 목제품 생산과정. 춘천목재산업단지는 원목 입고부터 출시까지 모두 이뤄질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어 대각재, 퍼걸러 등을 생산하고 있다.
▲춘천목재산업단지 목제품 생산과정. 춘천목재산업단지는 원목 입고부터 출시까지 모두 이뤄질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어 대각재, 퍼걸러 등을 생산하고 있다.

춘천목재협동조합(이사장 한광호)은 강원지역 내 양질의 풍부한 원목자원을 활용해 수입산 목재와의 경쟁력 있는 중목구조재를 중심으로 고품질, 고성능의 목제품을 생산한다. 이를 통해 목조건축자재의 국산화를 실현할 계획이다.

2020년 3월 조합이 설립됐고, 지난해 7월 5일 ‘나무로 삶을 따뜻하게, 세상을 아름답게’란 기치 아래 춘천목재산업단지 준공식을 진행했다. 춘천목재산업단지는 목재 산업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는 만큼 산림청, 도, 춘천시, 춘천목재협동조합 등 정부 및 지자체 지원금과 민간 투자금 등 총 70여억원을 투입해 마련했다.

지난 해 생산설비 구축과 생산, 영업 등 주요 핵심인력을 확충, 올해부터 본격적인 제품양산 체제를 가동하기로 했다. 현재 조달청 등록과 함께 KS인증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봄부터 공공조달시장을 통한 매출도 기대된다. 이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의 지속적인 시설투자와 연구개발(R&D)로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점 현안이다.

춘천목재산업단지는 공공조달시장 진입을 통해 올해 30억원 내외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춘천목재친화도시 조성 사업 및 지역 목재공연장 건축에 소요되는 목재 공급 추진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계획 중이다. 또 현재 구축된 전국 곳곳의 대리점망을 통해 강원, 춘천권을 넘어 전국 각 지자체 및 공공기관의 조달물량 확보에도 나설 예정이다.

한광호 이사장은 “전국에 대리점 형식의 네트워크를 조성했고, 각 지역의 협력관계를 형성해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사업 초기에는 조달시장에서 정부 SOC 등의 공사를 낙찰 받은 업체를 대상으로 사업 초기부터 규격 사전 협의를 통해 수익구조를 형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더 나아가 소비자를 대상으로 단독주택 등에 활용된다면 목재 산업 활성화와 함께 탄소중립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춘천목재산업단지는 최첨단 목재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다. 중목건축 구조재의 공장생산과 건축물의 공산품화에 필요한 프리컷(Precut), 고주파 에너지 투과력 원리를 이용한 대경목재 특화 건조시설과 함께 몰더기, 제재기 등 원목 입고부터 출시까지 모두 이뤄질 수 있는 생산시설은 국내에서 유일한 수준이다. 또 춘천의 경우 강원대 산림환경과학대학을 통해 배출된 산림 인재들이 많은 데다 향후 청년 인재 유입에도 유리한 고지에 있어 미래성장성도 충분하다고 자신하고 있다.

목재는 기후위기에 맞서 탄소중립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목재가 분해되지 않는 플라스틱 등을 대체할 수 있는 재생 가능한 자원이기 때문이다. 또 나무를 심고 수확하는 과정인 산림순환경제와 바이오매스 등 모든 산림 활동이 탄소중립과 연결된다. 나무 벌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에도 불구, 나무가 자라면서 흡수하는 탄소를 다시 대기 중으로 배출하는 기간을 연장해주는 만큼 목조 건축과 목조 이용은 환경적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이와 관련, 세계적인 탄소중립시대 흐름에 발맞춰 나가기 위해서는 춘천목재산업단지를 중심으로 강원지역 목재 산업 활성화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