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 선거 승리 요인
대선 훈풍 ‘국정 지지’ 여론 확산
‘윤핵관’ 동해안 벨트 중심 세확장
‘적지’ 원주서 선거캠프 개소 한 몫

국민의힘 김진태 후보가 강원도지사로 당선됐다. 12년 만의 도정교체다. 김 후보의 승리는 ‘여당 프리미엄’과 ‘중도 확장’ 등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 것이 주효하게 작용했다.

이번 6·1지방선거는 20대 대선과 약 3개월 차,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지 불과 22일만에 다시 치러지면서 전국적으로 ‘대선 훈풍’이 강하게 불었다.

새 정부 출범 초 ‘국정 지지’ 여론은 김 당선인을 비롯한 국민의힘 후보들이 ‘여당 프리미엄’을 선거전면에 내세우기에 최적의 환경이 됐다.

여기에 윤석열 대통령의 ‘외가’가 강릉이라는 점과 소위 ‘윤핵관’이라 불린 윤 정부 출범의 1등 공신들이 도내에 대거포진했다는 점도 도내 여당 후보들에게는 큰 이점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영동권 권성동(강릉) 원내대표와 이양수(속초·인제·고성·양양) 의원, 강원남부권 유상범(홍천·횡성·영월·평창)·이철규(동해·태백·삼척·정선) 의원, 영서북부는 한기호 사무총장 등 집권여당내 핵심인사들이 선거 내내 여당 세몰이에 나서면서 전통적 텃밭인 동해안 벨트를 중심으로 세를 확장했다. 김 당선인과 국민의힘은 이번 선거전에서 “윤석열 정부는 강원정권”이라며 ‘국정-도정-시·군정-국회’로 이어지는 ‘힘있는 집권여당론’을강조했다. 강원도의 단골 대선 공약이었던 ‘강원특별자치도 설치’가 윤 정부에서 국정과제로 채택됐다는 점도 ‘힘있는 집권여당론’에 대한 기대감을 상승시켰다.

김 당선인의 이미지 변화는 중도 확장성을 넓혔다. ‘극우’, ‘태극기’ 등 강성보수 이미지를 탈피하면서 중도층을 흡수했다.

과거 발언이 발목을 잡아 컷오프된 후, 김 당선인은 ‘불교계, 5·18 망언 사과’ 등 과거사 청산행보를 통해 이미지 쇄신을 시도했고, 그 효과가 끝내 빛을 발했다.

승리의 결정적 요인은 자신의 정치적 본거지인 춘천이 아닌 ‘적지’ 원주에 캠프를 차린 것도 절묘한 한 수가 됐다. 김 당선인은 도지사 선거초부터 원주에 공을 들였다. 원주를 비롯한 강원 남부권은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후보의 출신지역이자 국회의원을 지낸 곳으로 이 후보에 대한 지지기반이 탄탄한 곳이었다. 하지만 김 당선인과 국민의힘 선거기간 내내 원주민심 잡기에 주력, 이 후보의 지지기반을 흐트려놓고 지지층을 흡수하면서 승리의 밑거름이 됐다.

이준석 당대표가 원주만 5번을 찾아 집중 지원에 나선 것 역시 승리를 이끌었다. 정승환

 

저작권자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