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여행 붐, 숙박 할인부터 반려견 동반 여행까지
지난 1월 강원지역 관광객 1315만6377명
전년 동월대비 16.4% ↑… 방문 증가세
춘천·원주 이달의 추천 여행지 선정
도·여기어때 등 협력 ‘관광 숙박대전’ 진행
12월까지 최대 3만원 할인쿠폰 선착순 배포
강원관광재단 ‘댕댕여지도’ 플랫폼 운영
반려동물 동반 가능 관광지 등 정보 제공
2025-2026 강원 방문의 해 관광수도 강원 캠페인
2025-2026 강원 방문의 해와 올해 초 부산~강릉 동해선 열차의 개통 효과로 강원도를 찾는 방문객이 증가하고 있다. 강원도와 강원관광재단은 늘어나는 수요에 발맞춰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사업과 이벤트를 추진하고 있다
■ 2025-2026 강원 방문의 해, 첫달부터 관광객 증가세 보여
강원 방문의 해 첫달인 지난 1월 외지인 방문객은 증가세를 보이며 시작했다. 강원관광재단이 발표한 ‘2025년 1월 강원도 관광동향분석’ 자료에 따르면 지난 1월 강원지역의 전체 관광객은 1315만 6377명으로 전년 동월대비 16.4%, 전월대비 25.9% 증가했다.
관광객이 가장 많이 방문한 시군은 강릉, 원주, 춘천, 속초, 홍천 순이며,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홍천(44.67%)이다. 홍천에서 외지인 관광객 기준 인기 관광지로는 소노벨비발디파크, 오션월드, 소노펠리체 비발디파크 등이 있다. 관광소비동향에서도 지난 1월 관광소비는 1498억여원으로 전월 대비 숙박(13.3%), 음식(5.6%), 레저(1.0%)에서 증가세를 보였다.
또 강원관광재단은 방문의 해를 맞아 매달 1~2개의 시군을 추천하는 ‘이달의 여행지’ 정보를 제공한다. 재단이 선정한 3월 이달의 추천 여행지는 춘천과 원주다. 춘천의 주요 여행지로는 의암호, 의암공원, 물레길 킹카누, 춘천 삼악산 호수 케이블카 등이 있다. 춘천 의암호는 지난해 12월 ‘사이로 248’ 출렁다리를 개통해 상류로는 공지천 하류로는 의암호와 레고랜드, 춘천대교까지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원주의 주요 여행지는 소금산 그랜드밸리, 뮤지엄산, 치악산둘레길(운곡솔바람숲길), 원주 전통시장 등이 있다. 원주의 소금산 그랜드밸리는 최근 교통약자를 포함한 방문객들의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한 간현 관광지 케이블카가 개통돼 지난달 26일부터 정상운행되고있다. 10인승 캐빈 22대가 주차장과 소금산 출렁다리 간 972m 구간을 왕복한다. 소요 시간은 편도 6분이다. 사용료는 소금산 그랜드밸리 전체코스 통합권이 대인 기준 1만8000원이다. 원주시민은 60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춘천의 막국수와 닭갈비, 원주의 만두가 지역 추천 음식으로 소개됐다.
■ 관광객 위한 숙박 할인 기획전 눈길
강원도와 강원관광재단 및 18개 시군은 ‘여기어때’와 협력해 강원 방문의해 ‘강원 관광 숙박 대전 기획전’을 시작한다.
17일 오전 10시부터 시작되는 ‘강원 관광 숙박대전’은 12월까지 연중 운영된다. 강원 방문의 해를 맞아 선정된 이달의 추천 여행지 선정에 따른 할인쿠폰(최대 3만원 할인)을 매일 오전 10시 선착순 배포한다. 다양한 이벤트와 시군별 신규 또는 숨겨진 관광지의 매력을 알리는 홍보콘텐츠로 이루어진 프로모션으로, 도와 재단 그리고 18개 시군은 국내 관광객 유치 강화를 위해 공동협력해 도내 관광객 유치를 본격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
3월의 추천 여행지로 선정된 춘천, 원주를 필두로 시작되는 프로모션은 여기어때 앱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게시될 예정이며, 2025-2026 강원 방문의 해를 맞아 춘천시와 원주시에서 추가 제공하는 관광 할인 특별 이벤트 정보도 함께 공개된다. 기획전 기간 강원도에서 개최되는 지역별 축제 정보도 순차적으로 안내될 예정이다.
최성현 강원관광재단 대표이사는“강원 방문의 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12월까지 지속해서 다양한 혜택을 알리는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많은 관광객이 이번 기회를 통해 강원을 방문해 하룻밤 편히 쉬어가며 충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반려견 동반 관광객을 위한 ‘강원 댕댕여지도’
최근 반려동물을 동반한 관광객들이 늘어나면서 강원관광재단은 반려동물과 동반 가능한 도내 관광지, 숙박, 체험, 동물병원 600여곳의 정보를 제공하는 ‘강원 댕댕여지도’ 플랫폼을 운영한다.
도내 가장 많은 반려인들의 선택을 받은 관광지로는 춘천의 강아지숲 테마파크, 남이섬, 평창의 대관령 하늘목장, 강릉의 안반데기 관광농원 등이 있다. 반려동물 동반 숙박시설로는 홍천의 소노펠 클럽앤리조트, 힐리언스 선마을, 강릉의 세인트존스 호텔, 평창의 휘닉스 평창 리조트 등이 주목받고 있다.
반려동물 동반시설 정보에 더불어 ‘강원 댕댕여지도’에서는 반려견을 동반한 관광객들을 위해 코스별, 테마별 추천 여행지를 제공하고 대형견 동반 여행지와 주의사항을 비롯해 성숙한 반려문화 조성을 위한 반려견 입양 전 유의사항 및 유기견 입양 사이트도 함께 안내한다. 김혜정

